영화 힐빌리의 노래(Hillbilly Elegy)는 동명의 J.D.밴스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로, 영화의 줄거리, 힐빌리의 의미, 비평가들의 평가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한국에서 영화감독으로 유명한 미국 영화배우 겸 감독 론 하워드가 이 영화의 감독을 맡았습니다. 가브리엘 바쏘(J.D.밴스), 에이미 아담스(베브), 글렌 클로즈(J.D.의 할머니)가 출연하였습니다.
영화의 줄거리
예일대학교 로스쿨에 다니고 있는 J.D.는 작년보다 올해 받을 학자금이 적어진 것을 알게 됩니다. 그는 3개의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지만, 학비를 메꾸기에는 역부족입니다. J.D.는 로펌에 취직을 하려고 파티에 참석하여 법조계 사람들과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테이블에 위에 있는 수많은 숟가락들과 포크들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테이블 매너도 몰라 난처해 합니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던 중, J.D.는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백인 노동자의 계층, 즉 힐빌리에서 왔다는 다른 사람의 말에 화를 내고 맙니다. J.D.는 엄마가 병원에 입원해 있어 와 달라는 누나의 간곡한 부탁을 받고 그가 유년시절을 보낸 곳, 오하이오주 미들타운, 에 갑니다. J.D.의 엄마 베브는 오랫동안 약물중독에 빠져 있으며, 폭력적이고, 가정을 돌보지 않고 무책임합니다. 엄마의 방치 속에서, 그는 행실이 좋지 않은 친구들과 어울리고, 공부도 하지 않습니다. 할머니는 J.D.가 그의 인생을 포기하는 것을 그냥 두고 볼 수 없었고 J.D.를 그녀의 집으로 데려옵니다. 그녀는 J.D.가 나쁜 친구들과 놀 수 없도록 하였고, 공부를 하도록 훈육합니다. 생활이 많이 힘든 상황에서 할머니가 J.D.를 데려와 키우는 것을 알게 된 그는 집안일을 돕고,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J.D.는 해군에 입대하고, 대학교를 졸업합니다. 병원에서 퇴원하고 J.D.는 그의 엄마를 데리고 그의 엄마의 남자 친구 집에 오지만, 남자 친구로부터 엄마는 쫓겨납니다. 엄마를 모델에 데려다 주고, J.D.는 다음날 오전 로펌 면접을 위해 떠납니다.
힐빌리의 의미
힐빌리(Hillbilly)는 미국 남부지역의 시골 혹은 미국 옛 공업지역인 러스트 벨트(Rust Belt) 지역의 교육 받지 못한 가난한 백인 노동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미국 남부지역의 저소득 계층을 힐빌리라 일컫습니다. 이는 제45대 미국 대통령이었던 도널드 트럼프가 선거 유세를 할 때 자주 언급되었던 트럼프의 지지자들이기도 합니다. 실제 인물인 J.D.밴스가 동명의 자서전을 2016년에 출간하였습니다. 그의 자서전은 아마존의 베스트셀러로 선정되었고, 2020년 그의 이야기는 영화로 만들어졌습니다. J.D.의 엄마는 약물 중독으로 자식들을 방치하고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이 결여된 사람이었습니다. J.D.는 그의 엄마를 사랑하지만, 그를 올바르게 이끌었던 사람은 할머니였습니다. J.D.의 엄마로 출연한 에이미 아담스는 연기를 위해 10kg 가량의 몸무게를 늘리고 망가진 모습으로 열연하였습니다. 할머니 역할의 글렌 클로즈 역시 훌륭한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많은 미국 영화들을 통해 교육을 잘 받은 미국 중산층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해 왔다면, 영화 힐빌리의 노래(Hillbilly Elegy)를 통해 교육 수준이 낮은 가난한 백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어느 사회에서나 볼 수 있는 한 단면을 고찰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영화입니다.
비평가들의 평가
영화에서 J.D.는 여자 친구 우샤에게 가족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입원한 엄마를 돌보고 올라오는 길에 우샤에게 그의 3대에 걸친 가족 이야기를 합니다. 그의 조부모가 어떻게 그의 고향에서 터전을 잡았는지 그녀에게 이야기하고, 그리고 그의 가족은 그가 해군에 있을 때 매일 편지를 보내왔다고 이야기합니다. 비록 J.D.의 가족은 그에게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주지 못했지만, 가족이 있었기에 지금의 J.D.가 존재할 수 있었음을 그는 알고 있습니다. J.D.는 그의 인생을 바꾼 두 번의 기회가 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첫 번째는 그의 할머니가 그를 키웠던 점이고, 두 번째는 그의 할머니가 그에게 가르쳤던 것들입니다. 그의 할머니는 J.D.가 그의 스스로의 인생을 포기하는 것으로부터 그를 보호했고, 그에게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 할지 알려준 사람입니다. 그의 할머니가 J.D.에게 해 줬던 이야기처럼,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해서 기회를 만들라고 다시 한번 되새겨봅니다. 영화 힐빌리의 노래(Hillbilly Elegy)는 로튼 토마토에서 251개의 비평가 리뷰 중에서 25%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영화는 대체적으로 비평가들의 혹평을 받았으며, 배우들의 캐스팅과 연기에 대해서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많은 비평가들의 혹평은 한국을 비롯한 많은 관객들의 호평과는 상반된 결과입니다. 비평가들은 영화가 단지 가난에 대한 전형적인 모습을 그렸다고 혹평하였고, 그리고 미국 남부지역에 대한 여러 문제점에 대하여 영화가 제대로 드러내지 않고 넘어갔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글렌 클로즈는 이 영화로 골든 글로브와 아카데미 시상식의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