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어바웃 타임은 영국 각본가 및 영화감독 리처드 커티스가 각본과 감독을 맡은 작품입니다. 2013년 작품으로, 영화의 사랑 이야기, 리처드 커티스, 행복한 삶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도널 글리슨(팀 레이크), 레이첼 맥아담스(메리), 빌 나이(제임스 레이크)가 이 영화에 출연하였습니다.
사랑 이야기
이제 막 스무 살이 된 팀은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아버지 제임스는 스무 살이 된 팀에게 그들의 집안 남자들은 스무 살이 된 후,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비밀을 이야기해 줍니다. 팀의 여동생 킷캣의 친구인 샬럿이 두 달간 머무르게 되고, 팀은 시간 여행을 하며 샬럿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하지만, 그녀는 거절합니다. 팀(Tim)은 시간 여행으로도 사람의 마음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팀(Tim)은 런던으로 이사를 하고, 직장을 다니게 됩니다. 어느 날, 팀은 메리를 만나게 됩니다. 팀은 메리의 연락처를 받았지만, 아버지의 친구 해리를 위해 시간을 여행한 후 메리의 연락처가 없어지게 됩니다. 메리가 케이트 모스의 팬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팀(Tim)은 케이트 모스 사진 전시회에서 메리를 기다립니다. 팀은 메리와 다시 재회하고, 팀과 메리는 데이트를 합니다. 연극을 보러 간 곳에서 우연히 팀은 샬럿을 만나고, 샬럿과 함께 저녁식사를 합니다. 샬럿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팀은 그가 원하는 사람은 메리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팀은 메리에게 청혼을 하고, 그들은 결혼을 합니다. 팀과 메리에게 첫째 아이가 태어납니다. 남자 친구 지미와의 잦은 다툼으로 음주운전 사고를 낸 킷캣을 데리고 팀(Tim)은 시간을 과거로 돌리지만, 팀은 첫째 아이가 바뀐 것을 알게 됩니다. 팀(Tim)은 킷캣의 과거를 원상태로 돌려놓고, 킷캣은 지미와 헤어지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합니다. 팀과 메리 사이에 둘째 아이가 태어납니다. 팀은 아버지 제임스가 암으로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제임스는 그가 암에 걸린 것을 알고, 그가 쉰 살이었을 때로 돌아가 그의 가족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제임스가 죽고, 팀(Tim)은 가끔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하며 아버지 제임스와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팀과 메리의 셋째 아이가 태어나기 전, 팀은 마지막으로 제임스를 만나러 시간 여행을 합니다. 제임스와 팀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작별을 나눕니다. 팀(Tim)은 더 이상 시간 여행을 하지 않습니다. 그는 그의 가족과 함께 매일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각본 및 감독을 맡은 리처드 커티스
영화 어바웃 타임은 리처드 커티스가 각본과 감독을 맡았습니다. 리처드 커티스는 영국 유명한 각본가 및 영화감독입니다. 리처드 커티스는 영화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노팅 힐, 브리짓 존스의 일기, 그리고 러브 액츄얼리의 각본을 썼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큰 흥행을 거둔 2003년 영화 러브 액츄얼리는 그의 장편 영화감독 데뷔작이며, 어바웃 타임은 러브 액츄얼리 이후 그가 세 번째 감독을 맡은 작품입니다. 리처드 커티스는 영국에서 성공한 코미디 각본가 중의 한 명이며, 특히 그의 로맨틱 코미디 작품들은 남녀의 사랑이야기에 적절한 코미디적 재미를 더해 오랫동안 관객의 사랑의 받는 작품들입니다. 영화 러브 액츄얼리에서 스케치북에 글을 써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이 큰 인기를 끌면서 수많은 패러디를 낳았습니다. 리처드 커티스는 그 자신의 또 다른 영화인 어바웃 타임에서 스케치북 장면을 패러디하여 또 다른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두 주연 배우들의 연기는 영화 어바웃 타임을 보는 내내 유쾌한 웃음을 주어 영화에 매우 적합한 캐스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캐미가 좋은 배우들입니다. 영국 배우 도널 글리슨은 남자 주인공 팀을 연기하였는데, 영화 초반에 팀의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을 잘 표현하였고, 영화 내내 팀(Tim)의 섬세하고 다정한 성격을 잘 연기하였습니다. 여자 주인공 메리를 연기한 레이첼 맥아담스는 영화 노트북의 여주인공으로도 유명한 배우입니다. 영화 시간 여행자의 아내(2009년), 미드나잇 인 파리(2011년)에 이어, 레이첼 맥아담스는 또 다시 시간 여행을 주제로 하는 영화의 여자 주인공을 연기하였습니다. 원래 여자 주인공 메리의 배역은 미국 배우 겸 가수인 주이 데이셔넬이 맡기로 하였으나 레이첼 맥아담스가 대신 메리 역할을 맡았습니다. 4차원적이고 엉뚱한 이미지가 강한 주이 데이셔넬 보다 레이첼 맥아담스가 영화 어바웃 타임에서 자연스럽게 잘 연기하였습니다. 레이첼 맥아담스의 사랑스러운 연기가 영화 어바웃 타임에 잘 더해져, 팀과 메리의 사랑 이야기가 더욱 사랑스럽게 관객에게 다가온 영화입니다.
영화가 이야기하는 행복한 삶
영화 어바웃 타임을 한국어로 그대로 직역하면 시간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영화입니다. 영화는 가문 대대로 내려오는 과거로 시간을 여행할 수 있는 팀(Tim)이 사랑을 찾아가는 영화입니다. 영화의 제목은 간결하지만, 시간을 과거로 되돌리는 장면들을 자주 보여주면서 시간이 되돌려진 후의 여러 에피소드를 재미있게 그렸습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유쾌한 로맨스 영화입니다. 영화는 남녀 간의 배신, 삼각관계 등이 없는 심플한 남녀 간의 사랑이야기와 가족 간의 사랑이야기를 그렸습니다. 팀이 샬럿을 짝사랑한 이야기, 팀이 메리를 만나고 가정을 이뤄가는 이야기, 그의 아버지 제임스가 죽고 그를 그리워하는 이야기, 그리고 팀과 메리 그리고 그들의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시간을 여행할 수 있다는 팀(Tim)의 집안 내력을 설정으로 하여 이를 소재로 기존 로맨스 영화에서 신선함을 더했습니다. 팀의 아버지 제임스 또한 시간을 여행할 수 있는데, 암에 걸린 것을 알게 된 후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그의 나이 쉰 살에 대학교수직을 그만두고 퇴직을 합니다. 영화는 팀이 기억하는 과거로만 되돌아갈 수 있고, 그의 아이들이 태어나기 전으로 돌아가면 아이들이 바뀔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제임스는 폐암의 원인이 된 담배를 피우기 전으로 돌아가 그의 인생을 바꿀 수 있지만, 그의 아이들인 팀과 킷캣이 사라지는 것을 알기에, 사랑하는 아이들을 위해 과거로 되돌리지 않고, 죽음을 선택합니다. 과거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부를 모으려고 하겠지만, 영화 어바웃 타임의 팀(Tim)은 돈으로도 바꿀 수 없는 사랑을 위해 시간 여행을 합니다. 돈보다 더 소중한 사랑을 위해 시간을 여행하는 팀(Tim)을 보는 내내 영화는 감동과 재미를 전해줍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로튼 토마토에서 164개의 비평가 리뷰 중에서 70%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나, 시간 여행이라는 과학적인 접근은 전혀 없다는 혹평 또한 있습니다. 영화는 SF 영화가 아닌,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를 사용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