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씽(Sing)의 줄거리, 목소리 캐스팅, 뮤지컬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영화는 미국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2016년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여러 동물들이 주인공으로 나오고, 그들의 오디션 경연을 펼쳐집니다. 매튜 맥커너히(버스터 문), 리즈 위더스푼(로지타), 스칼렛 요한슨(애쉬) 등 많은 할리우드 배우들이 영화 씽(Sing)에서 목소리로 연기하였습니다.
영화의 줄거리
코알라 버스터 문은 극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는 많은 궁리 끝에, 상금 1,000 달러의 노래 경연대회를 열기로 결정합니다. 하지만, 그의 이구아나 비서 미스 크롤리가 상금의 금액을 100,000 달러로 잘못 타이핑을 하고, 노래 경연대회 전단지는 도시 전체에 뿌려지게 됩니다. 노래 경연대회 오디션에 수많은 동물들이 모이고, 버스터는 그들 중 노래 경연대회 참가자를 선정합니다. 상금이 100,000 달러임을 뒤늦게 알게 된 버스터는 그의 친구 에디의 할머니 나나 누들맨을 찾아가 투자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버스터는 나나를 위해 경연대회 전 프리뷰 공연을 준비하고, 250마리의 오징어를 고용해 화려하게 공연장을 꾸밉니다. 나나를 위해 공연을 시작한 지 얼마 뒤, 참가자 중 한 명인 생쥐 마이크를 잡으러 곰들이 들이닥치고, 오징어를 넣은 유리 탱크가 깨지면서 극장은 한순간에 모두 무너집니다. 버스터는 실의에 빠져 있고, 노래 경연대회 참가자들이 찾아와 버스터를 위로합니다. 버스터는 다시 재기하기 위해 세차 일을 시작합니다. 세차를 하던 중, 버스터는 참가자 중 한 명인 코끼리 미나의 노래를 우연히 듣게 됩니다. 버스터는 참가자들을 다시 모아, 공연장을 만들고 노래 공연을 준비합니다. 공연장 관객은 로지타의 남편과 25명의 아기들, 미나의 가족들이 전부입니다. 참가자들의 공연이 시작되고, TV 뉴스를 통해 공연의 노래를 듣게 된 동물들이 공연장으로 오기 시작합니다. 조니의 아버지 빅대디도 TV에서 아들 조니의 노래 공연을 보고, 아들 조니를 찾아와 아버지와 아들은 화해를 합니다. 공연장은 관객으로 꽉 차고, 버스터와 참가자들은 공연을 성공리에 마칩니다. 공연을 모두 관람한 나나 누들맨은 버스터에게 투자를 하고, 버스터 문은 극장을 다시 오픈합니다.
화려한 목소리 캐스팅
영국 런던 출생인 영화감독 가스 제닝스가 각본과 감독을 맡아 영화 씽(Sing)을 만들었습니다. 영화 씽(Sing)은 미국 컴퓨터 애니메이션 회사인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 일루미네이션을 소유하고 있는 유니버설 픽쳐스에서 영화의 배급을 담당하였습니다.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는 2010년 첫 작품인 슈퍼배드(Despicable Me)가 전 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거두었으며, 이후 2015년 미니언즈 또한 대흥행을 거둔 미국 유명 애니메이션 회사입니다. 영화 씽(Sing)은 컴퓨터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으로, 장르는 주크박스 뮤지컬 영화입니다. 주크박스 뮤지컬이란, 대중에게 잘 알려진 곡을 선정하여 음악과 스토리를 접목시켜 제작한 뮤지컬로, 어느 정도 영화의 흥행을 보증받을 수 있는 장르입니다. 하지만, 주크박스 뮤지컬의 단점으로 기존 유명한 곡을 사용함으로써 뮤지컬 영화의 독창성과 창작성은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의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해 있지만, 대부분의 일루미네이션의 애니메이션은 프랑스에서 제작됩니다. 영화 씽(Sing) 또한 프랑스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영화 중간에 애니메이션이 아닌 실제 실사와 같은 느낌의 장면들이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로 작업한 애니메이션이라 좀 더 실감 나게 연출이 가능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조니의 아버지인 빅대디의 추격전은 흡사 실제의 영화 모습을 방불케 하며, 250마리의 오징어 출연 장면 또한 실제에 가깝게 생생하게 연출되었습니다. 영화 씽(Sing)은 화려한 할리우드 배우 목소리 캐스팅에도 눈길을 끕니다. 매튜 맥커너히가 극장 주인 버스터 문의 목소리 연기를 하였으며, 리즈 위더스푼이 로지타의 목소리 연기, 그리고 스칼렛 요한슨이 애쉬 목소리 연기를 하였습니다. 동물들이 연기를 펼치지만, 익숙한 유명 배우들의 목소리로 영화를 보는 내내 위화감이 없이 영화 감상할 수 있습니다.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 씽(Sing)은 영화의 제목에 맞게 다양한 동물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춥니다. 영화 속에서 오디션 경연을 하는 주인공들은 대화를 나누는 중간에 짤막하게 노래를 부르며 대화를 이어 나갑니다.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답게 1시간 47분의 러닝타임 동안 65곡의 노래를 연달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에 영화 씽(Sing)을 제작하면서 사용한 노래들의 사용료는 총 제작비의 15%에 달한다고 합니다. 영화 씽(Sing)은 여러 동물들이 나오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인 만큼, 각각의 동물들의 특색과 얼굴 표정을 잘 살려 마치 그들이 살아 움직이는 듯하게 자연스럽게 표현하였습니다. 영화 씽(Sing) 전체적으로 선명한 컬러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화사하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관객에게 전달합니다. 영화는 다양한 동물들이 노래 실력을 겨루는 오디션 경연을 준비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버스터 문은 극장 경영난에도, 오디션 연습을 하는 후보자들이 끝까지 잘 마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떨리고 두려워서 노래를 시작 못하는 코끼리 미나에게 버스터는 먼저 시작하면 두려움은 없어진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음악을 통해 조니와 아버지 빅대디는 화해를 합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층이 관람할 수 있는 영화 씽(Sing)은 애니메이션의 주요 관객이 어린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자신감을 갖고 꿈을 위해 도전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영화 씽(Sing)에서 일본어를 하는 5마리의 레드 판다 팀이 오디션에서 떨어집니다. 그들은 영어를 못해 버스터의 말을 못 알아듣고, 눈을 감고 빠른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장면이 나옵니다. 아시아인들과 영어로 소통이 안 되는 점을 나타낸 것과 아시아인들의 작은 눈을 표현함으로써 영화 씽(Sing)에서 인종차별의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영화에서 웃음을 주는 소재로 사용했을 수 있으나, 왜 갑자기 일본어를 쓰는 레드 판다들이 등장했을까 하는 의구심을 들게 하기도 합니다. 영화 속 노래 페이쓰(Faith)는 영화 씽(Sing)의 오리지널 타이틀 곡으로 스티비 원더와 아리아나 그란데가 함께 불렀으며, 제74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 주제가상에 후보로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원래 런치(Lunch)라는 영화 제목이었다가, 씽(Sing)이라는 영화 제목으로 바뀌었습니다.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에 걸맞게 씽(Sing)이라는 영화 제목이 관객에게 더욱 잘 와닿습니다. 로튼 토마토에서 영화 씽은 188개의 비평가 리뷰 중 71%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적절한 목소리 캐스팅과 함께 즐겁고 생동감 넘치는 애니메이션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영화 씽(Sing)의 후속편인 씽2게더(Sing 2)가 2021년 개봉하였고, 후속편 또한 뛰어난 영상과 노래로 큰 흥행을 거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