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Driving Miss Daisy)는 제시카 탠디와 모건 프리먼 주연의 1989년 상영 작품으로, 영화의 줄거리, 아카데미 수상작, 우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영화의 각본을 맡은 알프레드 어리(Alfred Uhry)가 쓴 동명의 연극(1987년 작품)을 각색하여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영화의 줄거리
72세의 미스 데이지는 혼자 운전을 해서 마트에 가려고 하다가, 집 마당에서 운전 실수로 옆집 마당으로 차가 넘어가는 사고를 냅니다. 엄마의 사고에 놀란 아들 불리는 운전기사를 고용하자고 권유합니다. 평소 까탈스럽고 곁에 사람을 쉽게 두지 않는 미스 데이지는 혼자 전차 혹은 택시를 타고 다니겠다고 합니다. 아들 불리는 오랜 경력이 있는 흑인 운전기사 호크 콜번을 고용하지만, 미스 데이지는 쉽게 호크가 운전하는 차에 타지 않습니다. 미스 데이지는 호크가 전구를 닦고, 정원을 정리하고, 사진을 보는 것도 못 마땅해합니다. 하지만, 그의 유쾌한 성격으로 까탈스러운 미스 데이지를 모시고 운전을 시작합니다. 미스 데이지는 호크가 연어 통조림을 몰래 먹었다고 의심을 하지만, 다음날 아침 호크가 연어 통조림을 사 들고 온 것으로 호크의 정직함을 알게 됩니다. 호크가 글을 읽을 줄 모른다는 것을 알고 미스 데이지는 그에게 글 읽는 법을 가르쳐 주고, 앨라배마로 먼 이동거리도 같이 이동합니다. 시간이 지나, 오랫동안 미스 데이지의 집안 살림을 하던 흑인 가정부 아이델라가 죽고, 가정부를 새로 고용하는 대신 미스 데이지가 직접 살림을 하고 음식을 만듭니다. 사업에 차질이 생길까 아들 불리는 참석하기를 원하지 않은 마틴 루터 킹의 연설에 미스 데이지는 혼자 참석합니다. 세월이 흘러, 90세가 넘은 미스 데이지는 치매를 앓게 되고, 호크에게 호크가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라고 이야기합니다. 2년 뒤, 미스 데이지가 살던 집이 팔리고, 호크와 아들 불리는 미스 데이지가 있는 요양원에 방문합니다.
아카데미 수상작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는 1990년 제6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 여우주연상, 분장상과 각색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여우주연상을 수상할 당시, 제시카 탠디의 나이가 81세로, 역대 나이가 가장 많은 최고령 여우주연상 수상자입니다. 영화 초반, 미스 데이지는 사람들에게 돈이 있다는 것을 자랑하고, 운전기사를 고용할 정도의 재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을 매우 조심스러워 합니다. 그녀는 어린 시절 어렵게 살았던 것을 호크에게 얘기하면서, 부유한 사람이 아니라고 합니다.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자신의 재력을 자랑으로 여기지 않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검소하고 남들에게 자랑하지 않는 것은 미스 데이지로부터 본받을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랜 세월 운전기사 호크를 고용하여, 그들은 친구같이 편안한 사이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스 데이지는 운전 중에 소변이 급한 호크에게 화장실을 가지 말고 참으라고 합니다. 미스 데이지는 마틴 루터 킹 연설에 가는 도중 호크를 연설에 초대하는 등 세월이 지나도 그녀의 고지식함은 그대로입니다. 항상 웃고 성격 좋은 호크도 부당한 대우라고 느낄 때는 미스 데이지에게 부당하다고 표현을 합니다. 상황에 따라 사람을 대하는 호크의 모습에 그의 삶의 경험과 그의 노하우가 느껴집니다. 영화는 미스 데이지의 70대 초반에서 90대에 이르기까지, 25년간의 시간의 흐름을 잔잔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영화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는 주인공들의 모습과 걸음걸이 등에 변화를 주어 함께 늙어가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종을 초월한 우정
추운 어느 날, 호크는 미스 데이지를 위해 커피를 포장해 와서 그녀와 함께 커피를 마십니다. 가정부 아이델라가 끓이던 맛있는 커피는 더 이상 마실 수 없지만, 호크는 미스 데이지가 매일 아침 커피를 마시는 것을 알고, 추운 날 커피를 포장해 옵니다. 폭설로 도로가 막힌 어느 날, 혼자 추위에 떨던 미스 데이지는 호크가 도착하니 안심을 합니다. 미스 데이지는 전화한 아들 불리에게 호크가 그녀 옆에 있으니, 아들 불리는 올 필요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나이가 들어 기력이 약해지고 혼자 있는 것이 무서워질 때 호크는 미스 데이지에게 좋은 벗이 되어 줍니다. 미스 데이지가 치매의 증상을 보이며, 아이들을 가르치던 옛 시절과 지금을 혼동하면서도 옆에 있는 호크는 잊지 않고 알아봅니다. 20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그들이 함께 한 우정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요즘처럼 흔한 친구들 간의 포옹도 없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호크를 믿고 의지하는 미스 데이지의 모습에 그들의 오랜 우정을 느낄 수 있는 영화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