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그녀(Her), 줄거리, 각본 데뷔작, BBC 100대 영화

by 글로우온 2023. 6. 3.
반응형

영화 포스터

영화 그녀(Her)는 2013년 작품으로, 영화의 줄거리, 각본 데뷔작, BBC 100대 영화로 선정된 것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영화는 인간과 인공지능이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미래사회 로맨스 영화입니다. 호아킨 피닉스(테오도르), 스칼렛 요한슨(사만사), 에이미 아담스(에이미)가 영화에 출연하였습니다.

 

줄거리

가까운 미래, 테오도르는 많은 사람들의 편지를 대신 써주는 대필 작가입니다. 의뢰를 받아 그가 쓴 사랑의 편지는 너무 아름답지만, 그의 얼굴에는 큰 감흥이 없습니다. 테오도르는 아내 캐서린과 별거 중으로 그는 이혼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내 캐서린은 이혼을 하자고 하지만, 그가 계속 미루고 있습니다. 어느 날, 테오도르는 새로운 인공지능 컴퓨터가 나왔다는 광고를 보고 그것을 구매합니다. 새로운 인공지능 컴퓨터는 그녀의 이름을 사만사라고 소개합니다. 사만사는 테오도르에게 이메일이 왔다는 것을 알려주고, 스케줄도 점검해 주고, 그가 쓴 글들을 교정해 줍니다. 테오도르와 계속적으로 대화를 하는 동안 사만사는 그녀의 지식과 경험이 증가되면서, 사람과 같이 테오도르와 감정을 교감합니다. 사만사는 테오도르에게 소개팅을 하라고 적극적으로 권유했지만, 막상 테오도르가 여성을 만나게 되니 사만사는 질투심을 느낍니다. 테오도르는 사만사와 대화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그녀와 함께 산책을 하고 시간을 같이 보냅니다. 테오도르는 직장 동료 폴과 그의 친구인 에이미에게 인공지능 컴퓨터인 사만사를 여자 친구라고 소개합니다. 폴과 그의 여자 친구는 테오도르와 사만사를 초대해 함께 데이트를 즐깁니다. 오랫동안 사귄 남자 친구와 헤어진 에이미 또한 테오도르와 같이 인공지능 컴퓨터와 친한 친구가 됩니다. 테오도르는 아내 캐서린과 이혼을 하고, 사만사와 매일 대화를 하며 행복하게 지냅니다. 어느 날, 사만사는 테오도르와의 대화보다는 철학자 앨런 와츠와 더 대화하기를 원합니다. 사만사는 지능이 더 좋아지고 발달되면서, 테오도르와 대화를 나누는 동시에 수천 명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다고 테오도르에게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사만사는 테오도르 말고도 641명을 동시에 사랑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테오도르는 사만다가 다른 6백 명이 넘는 사람들을 사랑한다는 말에 질투를 느끼고, 괴로워합니다. 사만사는 테오도르에게 그녀와 같은 인공지능 운영 체계들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고 있어 더 이상 인간과 함께 있을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사만사와 다른 인공지능 컴퓨터들은 테오도르와 에이미 곁을 떠납니다. 테오도르는 전 아내 캐서린에게 편지를 보내고, 그가 아내와 헤어졌음을 받아들입니다.

 

감독 스파이크 존즈의 각본 데뷔작

영화 존 말코비치 되기의 감독으로 유명한 스파이크 존즈가 영화 그녀(Her)의 감독은 물론 각본까지 맡아 작업하였습니다. 영화 그녀(Her)는 감독 스파이크 존즈의 영화 각본 데뷔작이기도 합니다. 영화감독과 각본가 이전에 스파이크 존즈는 뮤직비디오 감독으로서도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의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그의 영화의 영상들이 세련되며, 영화의 주제 또한 독특한 경우가 많습니다. 영화 그녀(Her)는 영화감독 스파이크 존즈의 성향에 맞게 독특한 주제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영화 그녀(Her)는 사람과 인공지능 컴퓨터와의 사랑이야기가 그 주제입니다. 영화를 보기 전 로봇이 나오는 딱딱한 SF 영화일까 하는 상상도 해 보았지만, 영화 그녀(Her)는 아름다운 도시의 영상과 함께 잘 정돈된 미래도시를 보여줍니다. SF적인 느낌보다는 외로운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로맨스에 가까운 영화입니다. 영화 그녀(Her)의 주연 배우 호아킨 피닉스는 20대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한 배우 리버 피닉스의 동생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호아킨 피닉스는 1983년 영화 식스 팩을 시작으로 꾸준히 다양한 영화에 출연하여 그만의 필모그래피를 쌓는 연기파 배우입니다. 특히 2019년 영화 조커에서 조커의 연기로 그는 배우로서 그의 연기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배우 호아킨 피닉스는 밝고 낙천적인 성향의 연기보다는 우울하고 어두운 느낌의 연기를 많이 하는 배우로, 영화 그녀(Her)에서 또한 대부분 우울하고 고독한 대필 작가를 연기하였습니다. 영화 그녀(Her)는 인공지능 컴퓨터 사만사라는 목소리가 출연하는데, 그 목소리의 주인공은 배우 스칼렛 요한슨입니다. 스칼렛 요한슨의 허스키하지만 매력적인 목소리가 영화에 더욱 집중을 하게 해 줍니다. 마치, 스칼렛 요한슨을 영화 그녀(Her)에서 직접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그녀는 목소리로 사만사를 실감 나게 연기하였습니다. 원래 영화는 배우 사만사 모튼이 인공지능 컴퓨터 사만사 목소리 연기를 하였으나, 모든 촬영을 마친 후 편집 작업 중 영화감독은 스칼렛 요한슨으로 목소리 배우를 바꿉니다. 스칼렛 요한슨의 목소리 연기는 영화감독의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될 만큼, 그녀는 영화 그녀(Her)에서 멋진 연기를 펼쳤습니다.

 

BBC 100대 영화로 선정

영화 그녀(Her)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처럼, 사람과 인공지능 컴퓨터 사이의 관계에도 만남이 있고 헤어짐이 있음을 나타내 줍니다. 어떠한 관계이든 만남이 있고 헤어짐이 있으니, 받아들이고 잘 이겨내는 것이 헤어지고 난 후의 우리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해 주는 영화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편지를 대신 써주는 대필 작가 테오도르는 아내와 헤어진 후 이별의 슬픔을 이겨내는 중입니다. 고객을 위해 아름다운 사랑 편지를 쓰지만, 테오도르는 슬프고 우울합니다. 실제 배우 호아킨 피닉스가 우울한 느낌을 풍기는 배우라 영화 내내 그의 어두운 얼굴만 볼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영화 그녀(Her)에서 테오도르를 연기하는 호아킨 피닉스는 인공지능 컴퓨터 사만사를 만나고 웃음을 지으며 행복한 나날들을 보냅니다. 영화는 연인의 관계에서 처럼, 처음에는 사람인 테오도르가 주체가 되어 사만사와의 관계를 이어 나가다가, 나중에는 사만사가 그 둘의 관계에서 주체가 되어 그 둘의 관계에 변화가 생깁니다. 어느 날, 사만사가 갑자기 사라졌다고 생각한 테오도르는 세상이 모두 끝난 것과 같은 고통을 느낍니다. 그리고, 영화 후반부 사만사와 다른 인공지능 컴퓨터들이 사라지고, 테오도르는 사만사와의 헤어짐을 받아들이고, 그리고 그의 전 부인과의 헤어짐 또한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인간인 테오도르의 모습과 인공지능 컴퓨터인 사만사의 목소리가 영화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마치 현재 우리의 인간관계를 보는 듯하게 닮아 있습니다. 테오도르가 인공지능 컴퓨터를 구매함으로써 사만사인 그녀(Her)가 창조되지만 어느덧 사만사는 목적어인 그녀(Her)가 아닌 영화의 주인공인 주어 그녀(She)가 되어 테오도르와 함께 대등한 관계를 이어 나갑니다. 영화 그녀(Her)는 가까운 미래사회를 그리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그려내는 미래의 세상은 매우 따듯한 느낌입니다. 화면에서 나타나는 미래는 밝고, 환하고, 깨끗합니다. 영화는 미래사회를 밝게 그려내 관객에게 시각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만사의 매력적인 목소리로 청각적으로도 흥미로움을 주는 영화입니다. 미래사회는 인공지능과의 대화로 주인공 테오도르가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성이 떨어질까 걱정도 했지만, 테오도르와 사만사를 이해하는 친구 폴과 에이미가 영화에 함께 등장합니다. 영화 그녀(Her)는 로튼 토마토에서 283개의 리뷰 중 94%의 높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10점 중 8.5점을 받아 영화는 잘 만든 영화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영화감독 스파이크 존즈는 SF영화를 통해 현대사회에서의 사람들 간의 관계에 대한 고민과 해결책을 잘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영화 그녀(Her)는 2016년 BBC의 100대 21세기 영화로 선정되었습니다. 영화는 제86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을 수상하였으며, 작품상, 미술상, 주제가상, 그리고 음악상 후보로 노미네이트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